카테고리 없음 / / 2022. 5. 17. 11:17

주민등록증 재발급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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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신분증을 잃어버리면 무조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주민등록증을 발급했어야 해서 너무 번거로웠는데 이제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해서 너무 편해진 것 같아요. 물론 발급된 주민등록증 수령을 위해 1번은 방문 하기는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어렵지 않아요. 소개 해 드릴게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먼저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꼭 규격에 맞는 사진을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

     

    위와 같은 사진을 준비 해 주시면 되구요. 또 사진 파일의 사이즈도 정해진 내용이 있어 그에 맞게 고쳐서 업로드 해줘야 해요. 아래를 참고 해 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만약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면 그림판을 통해 편집 후에 업로드 해 주셔야 하는데요. 크기 조정 기능을 이용해서 가로 사이즈를 336 픽셀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규격에 맞는 사진이 준비되었다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진행 해 볼게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어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포털 사이트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하고 들어가셔도 되고,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도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셨으면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하시면 돼요. 여러 신청서비스가 뜰텐데 그 중에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이라고 된 메뉴를 쉽게 발견하실 수 있을거에요. 해당 메뉴 우측의 신청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로그인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꼭 회원이 아니고 비회원이어도 신청이 가능해요. 정부24에서 이미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시느라 회원 가입을 한 적이 있으시다면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가입 절차가 귀찮으시다면 그냥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시고 진행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저는 정부24 홈페이지에 가입이 되어있기는 하지만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 해 보았어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에 동의를 하신 뒤 위와 같은 비회원 신청 정보를 채워주시면 되는데요. 필수 입력 사항은 이름, 주민등록번호, 자동입력방지문자 입니다. 연락처는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이제 본격적으로 신청서를 작성하시게 되는데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사유, 수수료면제신청 항목이 있어요. 재발급 사유 항목은 정확하게 선택 해 주셔야 하는데요. 사유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사유에 따른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대부분의 경우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셨거나 주민등록증이 훼손되어서 재발급을 신청하시는 것일텐데요, 그런 경우 수수료 5천원이 청구됩니다. 일부 수수료 없이 재발급 할 수 있는 사유들이 있으니 내용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아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확인사항

     

    위와 같은 내용에 체크박스 표시를 해 주셔야 해요.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되었을 때 수령 안내 메시지를 받을지 선택 해 주시고,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 여부도 확인 해 주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철회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고, 재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은 6개월 이내에 찾아가라고 되어있네요. 사진이 규격에 맞지 않아서 사진 보완 요구가 있을 수 있다는 점까지 확인 해 주시고 신청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방법

     

    위에 설명드린대로 준비해주신 사진을 업로드 해 주시고 수령방법까지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수령 방법은 방문수령밖에 안됩니다. 여전히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기는 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본인 확인이 필요하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겠죠. 방문 수령이 편한 곳으로 수령기관까지 선택 해 주시면 신청서 작성 완료입니다.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 완료 확인 문자를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그러면 수령기관으로 선택한 곳으로 가서 수령을 하시면 됩니다. 발급 과정에 사진에 문제가 있어서 연락을 받으실 수도 있어요.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애초에 규격에 맞는 사진을 잘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발급까지는 약 20일 소요된다는 점 참고하시고 여유를 두고 신청하셔야 할 것 같아요.

     

    주민등록증 발급에는 시간이 꽤나 걸리다보니 급히 신분확인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대신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돼요. 사진 하나를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발급 해 줍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는 부분은 굉장히 편리해졌지만 여전히 기간은 꽤나 걸린다는 점과 수령을 위해 한 번은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네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쉽고 편하게 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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